“연구노트 지침(2021년 개정)”과 WizLog®
  • 등록일 2021.03.09
  • 조회수 3235

연구노트 지침(2021년 개정)”WizLog®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8년 제44연구노트 지침1)을 일부 개정하여, 202111일부터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노트 지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2)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노트 지침에서, 개정된 연구노트의 요건 비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8년 연구노트 지침 (개정 전)

 2021년 연구노트 지침 (개정 후)

8(연구노트의 요건) ① 서면연구노트는 다음 각 호의 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1. 기관명, 일련번호, 연구과제명 및 각 장에 쪽 번호가 적힌 제본된 형태

2. 기록자·점검자의 서명 및 날짜

3. 그 밖에 연구기관의 장이 별도로 정하는 사항

② 전자연구노트는 다음 각 호의 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1. 기록자·점검자의 서명인증 기능. 다만, 필요시 연구기관의 장은 점검자의 서명기능을 제외할 수 있다.

2. 연구기록 입력일과 시간의 공인된 자동기록 기능

3. 기록물의 위·변조 확인 기능

 

 8(연구노트의 요건) ① 전자연구노트는 다음 각 호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1. 기록자의 「전자서명법」 제2조제5호에 따른 전자서명인증 기능

2. 기록한 날짜와 시각의 자동기록 기능

3. 기록의 위·변조 확인 기능

② 서면연구노트는 다음 가호의 요건을 충족하여야한다.

1. 연구개발기관명, 연구개발과제명, 연구개발기관의 장이 연구노트의 관리를 위하여 정한 일련번호 및 각장에 쪽 번호가 적힌 제본된 형태일 것

2. 기록자·확인자의 서명 및 기록·서명날짜가 기재되어 있을 것

3. 그 밖에 연구개발기관의 장이 별도로 정하는 사항을 충족할 것

 

연구노트 지침의 개전 전·후를 비교하여 차이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면연구노트

서면연구노트의 경우, 연구노트 지침에서 표기한 각 호의 요건을 충적하여 연구자가 작성하기 어렵습니다.

아울러 2021년 연구노트 지침에서는, “연구개발기관의 장이 연구노트의 관리를 위하여 정한 일련번호를 추가하여 관리하도록 강화되었습니다.

 

2. 전자연구노트(ELN, Electronic Laboratory Notebook)

2-1. 전자서명인증 기능

개정 전; “기록자·점검자의 서명인증 기능. 다만, 필요시 연구기관의 장은 점검자의 서명기능을 제외할 수 있다.”

개정 후; “기록자의 「전자서명법」 제2조제5호에 따른 전자서명인증 기능

 

먼저 「전자서명법」 제2조제5호는 아래와 같습니다.3) 


 「전자서명법」 제2조제5

“전자서명인증”이란 전자서명생성정보가 가입자에게 유일하게 속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를 증명하는 행위를 말한다.


 

“㈜브릴리언트시스템즈”의 전자연구노트, WizLog®는 사용자 인증 기능이 있으며, 각 사용자에게 유일하게 부여된 ID와 사용자가 관리하는 암호로 시스템에 로그인을 통해 전자서명인증 기능요건을 만족합니다.

 

2-2. 기록한 날짜와 시각의 자동기록 기능

개정 전; “연구기록 입력일과 시간의 공인된 자동기록 기능

개정 후; 기록한 날짜와 시각의 자동기록 기능

 

2021년 개정에서는 공인된 자동기록 기능이 삭제되었으며, 전자연구노트를 작성한 날짜와 시각의 자동기록 기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2018년도 연구노트 지침에서는 공인 시점인증기관(TSA)으로부터 타임스탬프(Timestamp, 시점인증)를 발급받아 연구노트 작성 시점에 대한 법적인 인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공 기관/연구소, 대학 등에서는 한국특허전략개발원(KISTA)으로부터 시점인증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으나, 민간 기업체/연구소 등에서는 금융결제원 전자인증센터를 이용해야 하는 비용상 단점이 있었습니다.

위 시점인증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2021년 개정된 연구노트 지침에서는 공인된 자동기록 삭제하고 기록한 날짜와 시각의 자동기록 기능이 대체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당사의 전자연구노트인 WizLog®는 연구원의 연구노트를 작성하고 점검자의 전자서명에 관한 날짜와 시각이, 서버 기준으로 자동 기록되므로 개정된 연구노트 요건사항을 만족시킵니다.

 

2-3. 기록의 ·변조 확인 기능

㈜브릴리언트시스템즈의 전자연구노트, WizLog®는 변경추적(Audit Trail, 감사추적) 기능이 있습니다.

변경추적 기능은 기록물의 위·변조 확인 기능으로, 시스템 내의 정보가 변경될 때마다 누가, 언제, 왜 변경했는지를 이전 정보를 포함하여 자동으로 기록하여(체크합 계산됨), 기록의 위·변조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당사의 전자연구노트인 WIzLog®는 내용 작성시 아래의 응용 프로그램 연동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Microsoft Office Word, Excel, PowerPoint, 한글과컴퓨터 한글, PerkinElmer ChemDraw 등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노트 내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문의사항 있으시면, ㈜브릴리언트시스템즈 (전화번호, 044-865-6602)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출처;

1) 연구노트 지침 [시행 2018. 10. 12.] [과학기술정보통신부훈령 제44, 2018. 10. 12., 일부개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연구제도혁신과)

2)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노트 지침 [시행 2021. 1.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고시 제2020-104, 2021. 1. 1., 일부개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연구제도혁신과)

3) 전자서명법 [시행 2020. 12. 10.] [법률 제17354, 2020. 6. 9., 전부개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보호기획과)